본문 바로가기
일상_DAILY LIFE

컴활 2급 실기 (합격 점수, 합격 후기) + 라이스쉐프 방배김밥

by SYEONIH 2020. 5. 17.
반응형

5월 2일에 컴퓨터 활용능력 2급 실기 시험 보고 왔어요.

그래도 겨울방학을 그냥 보내지 않고 컴활 학원 한 번도 안 빼먹고 한 달 동안 열심히 다녀서

자격증 하나 땄네요! 뿌듯 뿌듯

 

컴활 2급 실기 공부

약간 지저분한 저의 책상입니다. 크리스피 도넛 도넛 중에 제일 좋아해요,, 동네 크리스피 도넛 문 닫아서 슬퍼요ㅜㅜ

저는 이미 컴활 1급 실기를 준비하고 있었기 때문에 2급 실기는 3일 전부터 실전 모의고사 2개씩 풀었어요.

풀면서 헷갈리거나 모르는 건 따로 필기해두었어요.

그리고 마지막 날에는 계산작업만 한 번씩 슥슥 돌려봤어요.

 

 

대한상공회의소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시험을 봤어요. 이미 너무 자주 와봐서 이제는 익숙해요.

컴퓨터 활용능력 실기를 보기 전에 필기를 합격해야 한 실기를 볼 수 있는 자격이 돼요.

저는 컴활 1급 필기를 2월? 3월? 에 합격해서 실기 1.2급 모두 볼 수 있었어요.

 

<컴퓨터 활용능력 실기시험 자격>

컴퓨터 활용능력 필기 2급 → 실시 2급

컴퓨터 활용능력 필기 1급 → 실시 1, 2급

(필기 유효기간 2년, 자격증 유효기간 X )

필기시험 합격 후 2년까지 유효해서 그 안에 실기를 합격해요 해요.

실기까지 합격한 컴활자격증은 유효기간이 없어요.

 

 

상설 시험장

지하로 내려가면 시험장이 있어요. 보통 1.2 시험장은 필기, 3.4 시험장은 실기 시험을 보더라고요.

내려가서 문을 열면 1.2 시험장이 나오는데 데스크 왼쪽에 철문을 열면 3.4 시험장과 화장실이 있어요.

코로나 때문에 손소독제 하고 열도 재고 들어갔어요. 들어가기 전제 화면에 자리 번호 확인하세요!

 

<시험시간은 40분>

 

 

라이스 쉐프 방배김밥

새우튀김 김밥 4,500원

가마솥 치즈떡볶이 5,500원

라면 3,500원

끝나고 나니까 배고파서 저녁으로 '라이스 셰프 방배김밥' 상공회의소점에 갔어요.

힘들고 배고프고 그냥 아무 생각 없이 갔는데 이게 뭐람! 김밥이 진심 맛있었어요.

건물 내부에 있어서 가까워서 좋았고 무엇보다도 김밥 맛이 대박적이에요.

다음에 1급 실기 시험 보고 나서 다른 김밥도 먹어보려고요. 김밥 종류도 많고 특이했어요.

 

 

벌써 어둡다

<컴퓨터 활용능력 2급 실기 문제 유형>

1. 기본작업 (20점)

기본작업-1 (5점) : 자료를 주어진대로 입력 

기본작업-2 (각 2점, 총 10점) : 셀 병합, 테두리 적용, 이름 정의, 셀 서식, 등 

기본작업-3 (5점) : 조건부 서식, 고급 필터, 사용자 지정, 등

 

2. 계산작업 (40점)

함수 5문제 (각 8점, 총 40점) 

자주 나오는 함수- VLOOKUP, HLOOKUP, DAVERAGE, IF, IFERROR, AND, OR, CHOOSE, MOD, COUNTIFS, ROUND

 

3. 분석작업 (20점)

분석작업-1(10점): 피벗테이블, 시나리오 작성, 데이터 통합, 목표값 찾기, 부분합, 등

분석작업-2 (10점): 피벗테이블, 시나리오 작성, 데이터 통합, 목표값 찾기, 부분합, 등

 

4. 기타작업 (20점)

매크로작업 2문제(각 5점, 총 10범) 

차트작업 5문제 (각 2점, 총 10점) 

 

<합격 점수→70점 이상>

 

합격!!!

<후기>

확실히 1급보다는 훨씬 쉬워서 수월하게 합격했던 것 같아요.

2급은 컴퓨터 잘 못하시는 분이라도 도전하면 쉽게 합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같은 유형의 반복이라 계산작업(함수 문제) 이외의 것들은 한번 배우면 나오는 게 거의 정해져 있어서 어렵지 않아요.

 

저는 문제 풀 때 기본작업 2,3 → 분석작업/기타작업 기본작업 1 계산작업 순으로 하는 걸 추천드려요.

대부분 틀리는 곳이 계산작업이니까 계산작업 전까지는 다 맞는다는 생각으로 꼼꼼하게!

기타작업1을 나중에 하는 이유는 오타 문제도 있고 입력은 양에 비해 점수가 낮아서 시간 잡아먹기 딱이에요.

그래서 저는 우선 한글 위주로 치고 계산작업 문제 풀다가 시간이 남거나 모르겠으면 기본작업1로 돌아가서 마무리했어요.

 

계산작업(함수) 잘하는 법은 외우는 것도 좋지만 저는 함수를 치면 옆 괄호 안에 나오는 표현위주로 공부했어요.

예를 들어 =DAVERAGE(database, field, critera) 이면 (database=데이터베이스 범위, field=필드, critera=조건 범위)

이런 식으로! 시험에 뭐가 나올지 모르니까 표현을 공부하는 것이 좋아요.

 

겨울방학 한 달 동안 공부한 보람이 있네요. 이제 컴활 실기 1급만 남았다!

일 년에 하나씩은 자격증 따는 게 목표예요. 다음은 무슨 자격증을 딸까요??

오늘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라이스 셰프 방배김밥

★☆

반응형

댓글